본문 바로가기

시사

부산엑스포 유치 실패, 박빙이 아닌 아쉬운 대패!

728x90
반응형

 

채널A 캡쳐 부산엑스포 초박빙이라는 기사

 

부산엑스포를 유치는 초박빙으로 점쳐왔지만 119: 29로 대패했다.

 

정부와 부산이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하려고 했으나, 실패를 넘어 대패했다. 

 

28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박람회 기구 제 173차 총회에서 사우디는 투표 참여 165개국중

119표를 얻어 결선 투표 없이 엑스포 개최지로 선정됐다.

 

한국은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뒤늦게 뛰어들어 열세라고 했지만 정부와 민간이 박빙의 결과를 만들어

 

부산엑스포 유치에 최선을 다했다고 했다.

 

부산엑스포 유치 실패에 따른 이유는 사우디아라비의 왕권강화와 금권투표가 부산엑스포 유치에 불리했다라고 한다.

 

부산엑스포 자문교수인 김이태 교수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저개발 국가들에게 천문학적인 오일머니를 제공했다'라고 주장한다. 

 

일본의 주요언론들도 "사우디가 개발도상국 지원과 초청등 오일머리를 앞세워 한국의 맹추격을 따돌렸다'라고 했다.

국민의 힘 김기현 대표

또한 국민의 힘 김기현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무관심으로 우리나라가 사우디에 비해 늦게 출발했다"고 주장해 실패원인을 전정부 탓으로 돌리기도 했다.

 

오일머니도 문제이지만 네티즌들은 최종 홍보영상을 보고 나서 탄식을 금하지 못하고 있다.

 

 

부산엑스포 홍보영상 - 정명훈

부산엑스포 홍보영상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정명훈 지휘자와 조수미 소프라노부터 시작한다.

 

부산엑스포 홍보영상 조수미 소프라노

정말 중요하고 시의성이 있는 내용과 주제로 홍보영상이 꾸려져야 하는데 한국의 글로벌 스타들로 맞춘 홍보영상 구성이 이루어져있다. 

 

정말 싸이의 10전년 노래가 나온것도 시의성이 떨어지는 곡선택이다. 부산에 대한 특별한 내용이 없이 only choice 1로 메세지를 전달한다.

부산엑스포 홍보영상- 싸이

오징어게임의 주연배우 이정재씨는 203년 부산엑스포 추진위원회의 1호 부산엑스포 홍보대사이기도 하다.

 

부산엑스포 홍보영상중에서 부산에서 불꽃축제시 영상도 포함되어 있다.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방탄소년단은 22년 10월 부산에서 부산엑스포유치를 위해 콘서트까지 진행했었다.

 

윤석열 대통령은 각국을 순방하여 부산엑스포 유치에 대해 노력을 했고, 이재용회장, 최태원회장, 정의선 회장등 우리나라 기업 총수들도 앞다퉈 유치에 총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예견된 참사라고 한다. 각국의 엑스포 유치를 위해 노력했지만 왜 이런 부산엑스포 유치를 해야 하나 의구심 마져든다.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서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 도로 철도등 각종 토목공사 프로젝트가 이어져야 한다. 또한 부산의 북항 재개발 사업도 진행되어야 한다.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부산엑스포 유치는 실패로 돌아갔다.

 

이제 가덕도 신공항, 북항 개발도 어떻게 진행될지 지켜봐야 할것 같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