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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코로나

코로나 걸렸어요 집에서 치료를 받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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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관리군이에요. 동네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볼께요.

 

Q1. 전화상담·처방을 받고 싶어요. 의료기관은 어떻게 이용하나요?

 

○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받아 확진된 경우에는 동네 병·의원 등 본인 이 선택할 수 있으며, 가능한 의료기관 명단은

   건강 보험심사평가 원 누리집(www.hira.or.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의료기관 바로 가기 클릭해보세요

       여기에서 맨처음 페이지에 동네병의원을 찾아보세요 - 지도로 보여주는 서비스를 하면 좋을텐데 이건 좀 아쉽네요

 

  ○ 그러나, 호흡기전담클리닉,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 등 검사를 수행 하는 의료기관에서 검사를 받고 확진된

      경우라면, 해당 의료기관에서 재택치료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 해당 의료기관에서 진료받기 원하지 않는 경우, 평소 다니던 병원 등 다른 의료기관에 연락하여 전화상담·처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Q 2. 전화상담·처방을 하는 병·의원에서 어디에서 알수 있나요?

   ○ 집중관리군은 재택치료관리 의료기관*에서 건강모니터링과 함께 전 화상담·차방을 함께 합니다. 일반관리군인

      경우 진료가 필요한 경우 동네 병‧의원, 호흡기전담클리닉,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 등에서 전화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처방이 가능한 의료기관 목록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 집(www.hira.or.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Q 3. 야간에도 의료상담을 받을 수 있나요?

  ○ 야간에 의료상담이 필요할 시 지자체별로 설치하여 24시간 운영중 인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에 연락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 다. - 지자체별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의 연락처는 건강보험심사평가 원 누리집(www.hira.or.kr)에       서 확인 가능하며 보건소에서 사전안 내 예정입니다

 

Q 4. 아이가 확진되었습니다. 추가 관리사항이 있나요?

 

  소아 재택치료자는 일반관리군으로 포함되어 자택에서 건강관리하며, 필요시 일반 의료기관을 통해 전화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음 - 소아 환자(만 11세 이하)는 타 일반관리군 환자와는 달리 1일 2회까지 전화상담 횟수 인정

 

 

Q5. 재택치료 중 응급상황 발생시 어떻게 대처하나요? - 119를 부르세요

  ○ 집중관리군 환자는 진료지원시스템 앱을 이용하여 재택치료 관리의료 기관으로 응급콜 기능 사용하여 연락하거나,     119 연락하세요 ○ 일반관리군 환자는 응급상황으로 판단될 시, 119로 연락

 

Q6. 전화상담을 통해 처방받은 약은 어떻게 수령하나요?

 

  ○ 동거인, 지인 등 대리인 수령을 원칙으로 합니다. * 재택치료자 안내서(제6판)에 따라 동거인 등이 의약품 수령을

     위한 외출이 가능합니다.

  ○ 외출시 KF94 이상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하세요 ○ 약국에서 환자의 대리인임을 확인할 것이므로 신분증을

      지참해서 가시기 바랍니다. ※ 다만, 독거노인, 취약계층 등에 대하여는 ‘먹는 치료제 담당약국’을 통한 배송 등

      지자체의 결정에 따라 전달받으실 수 있습니다

 

Q7. 재택치료자 약 처방에 대한 본인부담금은?

  ○ 코로나19 치료와 관련하여 약 처방을 받을 경우, 약품비 및 약국의 조제료 관련 비용은 건강보험과 정부예산

    (격리입원치료비)으로 지원

    * 환자의 기저질환(예. 고혈압 등)이나 코로나19 질환과 관련 없는 경우는 본인 부담금이 있음 - 해본결과 본인부담

 

Q10. 재택치료키트는 어떻게 구성되나요? - 일반관리군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 일반관리군에게는 재택치료키트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다만 소아확진자의 경우(만12세 미만), 부모가 요청할 경우,

       지자체를 통해서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소아용 키트 ①해열제, ②체온계, ③종합감기약, ④자가검사키트

       (동거인용)

 

Q11. 격리된 가족을 위한 키트가 있나요? - 일반관리군은 지급되지 않음

   ○ 집중관리군인 확진자용 키트만 제공되며, 일반관리군이나 동거가족을 위한 비확진자용 키트는 별도 지급되지 않음

 

Q12. 재택치료자의 대면진료가 필요할 경우 이용 방법이 궁금합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외래진료센터 확인 가능하며, 보건소에서 환자에게 이용 가능한 외래진료센터

   사전 안내를 해드 립니다.

   * 재택치료(집중관리군, 일반관리군) 통보시 안내문자를 통해 외래진료센터 명칭, 연락처 안내

○ 외래진료센터에 반드시 사전 예약 후 방문이 가능합니다.

○ 이동은 도보, 개인차량(본인 운전 가능), 방역택시를 활용하여야 합니다. - 방역택시 비용이 좀 있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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